2024년형 토요타 GR 야리스의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
토요타가 2024 도쿄 오토 살롱에서 2024년형 토요타 GR 야리스 부분 변경 모델을 공개했다. 이 모델은 새로운 기술과 강화된 성능, 디자인 변화를 통해 기존 모델보다 더 매력적으로 진화했다. 특히, 새롭게 설계된 8단 자동 변속기가 추가되어 서킷 및 랠리카로서의 성격이 강조되었다. 하지만 한국 토요타는 북미 모델을 주력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국내 출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토요타 GR 야리스 엔진 성능 강화
기존 268마력과 37.8kgf.m의 성능을 내던 3기통 1.6리터 터보 엔진은 이제 300마력과 40.8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내구성 강화를 위해 서브 라디에이터 추가, 인터쿨러에 액체 분사 시스템, 인테이크 형상 변경, 밸브 샤프트 강화, 배기 밸브 개선, 연료분사 압력 상승, 경량 피스톤 사용, 최신 흡기 압력 센서 추가 등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토요타 GR 야리스 8단 자동변속기 도입
기존 6단 수동변속기에서 8단 자동변속기로의 전환은 토요타의 큰 변화다. 가주 레이싱 DAT(GAZOO Racing Direct Automatic Transmission)라 명명된 이 변속기는 매우 빠른 변속 속도를 자랑한다. 새롭게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운전자의 페달 조작과 차량 거동을 모니터링하여 변속 시점을 미리 예측하고 빠르게 변속한다.
네바퀴굴림 시스템과 토크 제어
GR-FOUR 네바퀴굴림 시스템은 앞뒤 구동배분을 100:0에서 0:100까지 조절할 수 있으며, 토센 방식 LSD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었다. 또한, 다양한 주행 모드 선택이 가능하며, 가주 레이싱 DAT 변속기가 장착된 모델에서는 기어 변속 감각도 조정할 수 있다.
차체 강성과 서스펜션 개선
차체 강성은 스팟 용접 및 구조용 접착제 사용을 늘려 강화되었다. 서스펜션 구조는 맥퍼슨 스트럿(앞)과 더블 위시본(뒤) 방식으로, 다양한 레이싱 드라이버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섬세하게 조율되었다.
인테리어 디자인 변경
실내 디자인은 ‘드라이버 퍼스트’ 원칙에 따라 변경되었으며, 중요한 기능들이 운전자에게 더 가까운 곳에 배치되었다. 아날로그 계기판은 12.3인치 디스플레이로 대체되었으며, 시트 높이와 스티어링휠 각도도 조정되었다.
토요타 GR 야리스 판매 및 가격
신형 GR 야리스는 2024년 여름부터 유럽 전역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기존 모델의 영국 판매가가 3만 1250파운드(약 5270만 원)였던 점을 고려하면 더 높은 가격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