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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 “얼리어답터? 그냥 호구…” 전기차 구매자 너무 일렀다 후회

“얼리어답터? 그냥 호구…” 전기차 구매자 너무 일렀다 후회

박서준 기자 조회수  

전기차 구매자 절반 가까이 내연기관차로 복귀 고려

맥킨지의 최신 조사 결과, 전 세계 모빌리티 사용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3만 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전기차(EV) 구매자 중 29%가 내연기관 차량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이 비율이 46%에 달해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 테슬라
▲ 테슬라

전기차 구매자 불만 사항

맥킨지는 이러한 결과의 원인으로 충전 인프라 부족, 비싼 전기차 가격, 장거리 이동 시 주행거리에 따른 스트레스 등을 지목했다. 전기차 소유자들은 충전소를 찾기 어려운 문제와 높은 유지 비용, 제한된 주행 거리로 인한 불편함을 크게 느끼고 있다.

▲ EV9/ 출처: EV9
▲ EV9/ 출처: EV9

제조사들의 대응 노력

전기차 제조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테슬라는 북미 전역에 슈퍼차저를 구축해 충전 걱정을 최소화하고자 하였고, 현대차를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은 전용 플랫폼 및 차세대 배터리 탑재로 가성비와 주행거리 연장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오너들의 마음은 이미 떠난 상태다. 전기차 구매 후 기대감은 무너지고 실망할 요소만 늘어나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으로의 전환

전기차 관련 한계가 뚜렷해지자, 예비 오너들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차 고유의 특성과 내연기관의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어 긴 주행거리와 정숙성, 친환경성, 준수한 성능 등 매력적인 포인트가 많다. 제조사들 역시 전기차 개발을 유지하면서 하이브리드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는 기존 자동차 부품 기업들을 살리면서 배출가스 저감까지 동시에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시장의 미래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전기차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 확충과 비용 절감, 주행거리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앞으로의 기술 발전과 제조사들의 노력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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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기자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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