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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 “토요타 빼고 우리끼리 뭉치자” 전기차 지각생들이 연합한 이유는?!

“토요타 빼고 우리끼리 뭉치자” 전기차 지각생들이 연합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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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협력 강화하는 일본 자동차 업체들

일본 전기차 동맹
출처 : 혼다

일본 자동차 2, 3위 동맹에 미쓰비시까지 합류한다. 혼다와 닛산, 미쓰비시자동차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동맹은 테슬라, BYD 등 글로벌 전기차 업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보인다.

전기차 판매 부진한 일본 완성차

일본 전기차 동맹
출처 : 닛산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 부문에서는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테슬라는 180만 대, BYD는 157만 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153만 대를 판매했다. 반면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1위 토요타는 전기차를 10만 대 판매했다. 이는 전체 판매량의 1%에 불과하다. 닛산은 14만 대, 혼다는 1만 9,000대에 그쳤다.

일본 3사 협력 계획

일본 전기차 동맹
출처 : 닛산

혼다와 닛산은 배터리, 전기차 차축 모터와 인버터 등 부품을 공통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PHEV와 픽업트럭에 강점을 가진 미쓰비시는 혼다와 OEM을 통한 보완이 가능하다. 이 동맹은 향후 자동차 모델과 차량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도 협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전기차 시장 전망

출처 : 혼다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충전 인프라 15만 기를 보급하고, 2035년부터는 PHEV를 포함한 전기차만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토요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을 350만 대로 끌어올릴 예정이며, 혼다는 라인업 전동화에 한화 약 92조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결론

출처 : 혼다

일본 3사의 동맹은 전기차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이들은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일본 자동차 업계가 이 동맹을 통해 전기차 시장 경쟁력을 회복하고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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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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